본 신기술은 쉴드 T.B.M(Tunnel Boring Machine)에 의해 터널을 시공할 때 굴진에 뒤이어 콘크리 트 세그먼트를 조립하면서 터널공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, 연결봉을 사용할 경우, 제한된 세그먼트 의 테이퍼(TAPER)각을 크게할 수 있도록 세그먼트간 연결부에 반주형 요철띠를 형성, 테이퍼각을 크게 하여 지수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며, 이 띠상에서 두 세그먼트가 단접하게 하므로서 시공 이 용이하게 한 기술이다.
링(Ring)간 연결은 연결핀(Dowel) 뿐만 아니라 접합부에 각형 요철띠를 형성하여 정확한 위치에서 조립될 수 있게 하고 장기간에 걸친 링간의 연결부가 어긋나지 않 도록 하였다. 또한, 연결핀도 기존의 3개의 턱을 5개로 늘리거나 걸림턱이 없는 테이퍼된 형상을 갖 게 하므로서 링간 연결시 잭(Jack)으로 압입하는 거리를 줄일 수 있어 정확한 조립과 조립시간 단축을 가능하게 하였다.
외국의 경우 도버 해저터널, 일본 동경만 해저 고속도로 터널, 미국-캐나다간 크레어리버 터널 등에 서 콘크리트 세그먼트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하였으며, 국내에서도 이미 하수구, 전력구, 통신터널은 물론 지하철, 고속철도의 터널구간 시공에 동 공법을 채택할 예정이다.
현재 한국전력, 부산시, 한국통신 등 공공시설 공사에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사용하고 있으며, 1995 년 6월 일본 동경전력에서 발주한 전력구 현장용으로 사용할 세그먼트를 1995년 11월 선적하여 시 공 조립하였다.